학술

> 강대신문 > 학술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연구소 - 인문과학연구소
작성자 : 강대신문
작성일 : 2021-11-13 16:26:25
조회 : 121
첨부파일 : 인문과학연구소.jpg (152.96KB) 다운로드 : 28
호년월일 : 제1346호 2021년 11월 15일
발행일 : 2021-11-15

인문학의 치유적 힘으로 초연결사회 문제를 해결하다

인문과학연구소

 

우리 대학교 부설 인문과학연구소(소장 남의현 교수, 이하 연구소)1987년 설립되어, 철학역사문화언어 등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다양한 정신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또한, 인접 학문 간의 상호교류와 공동연구를 통해 인문학을 발전시키고 지역학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다. 연구소의 주요 활동으로는 인문학 발전을 위한 선도적 역할 지역학 정립을 위한 연구 활동 사회봉사활동 동북아 시대를 대비한 연구 중심 구축이 있다. 연구소는 최근 4년간 학내 최우수 연구소로 선정됐고, 인문과학연구, Journal of Humanities Therapy두 개의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를 발행하고 있다.

2019년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된 인문과학연구소는 총 11명의 교수진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각자의 전공 분야를 초연결시대의 특징과 접목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진들은 초연결시대, 이질성과 공존의 치유인문학을 주제로, 초연결시대의 특성인 이질성의 구조와 양상, 그로 인한 병리적 현상을 치유하기 위한 공존의 치유인문학을 연구하고 있다.

연구소는 정기적으로 외부 전문가들을 초청해 초연결시대의 특징과 문제점에 관한 학술대회, 세미나를 개최하고, 내부 콜로키움을 통해 각자의 연구 영역에서 진행 중인 연구 성과들을 꾸준히 공유해 왔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초연결시대 치유인문학 총서 두 권 (초연결시대 인간-미디어-문화, 초연결사회를 향한 여덟 개의 인문학적 시선)과 초연결시대 치유인문학 공동저서 세 권(초연결시대 타자와 이질성, 초연결시대 이질성 문화 양상, 초연결이 철학), 번역서 두 권을 출간했다.

연구소는 육군 제2군단, 법무부 춘천소년원, 강원대학교 한국어문화원, 강원대학교 통일강원연구원 등 여러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학술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군부대와 소년원과 같은 기관에서 인문치료 활동도 진행 중이다. 또한, ‘초연결사회, 이질성과 공존의 치유인문학이라는 사업명으로 국내외 학술대회, 초청 세미나와 워크숍, 학문 후속세대 등 다양한 학술 행사들도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가장 최근 개최된 학술대회는 지난 7월의 아시아 태평양 과학철학 국제 학술대회로, 인문과학연구소 교수진들은 팬데믹 시대의 과학철학이라는 주제로 ‘Technology and Hyper-Connected Society’ 분야에 참가해 그동안 연구 성과들을 발표했다.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인간과 기계 등 무수히 많은 연결이 이루어지는 초연결사회는 삶의 편리성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병리적 양상들을 생산해내기도 한다. 특히 인간의 실존적 문제가 제기되기 때문에 치유인문학 연구는 필요하다. 이에 인문과학연구소는 초연결시대 공존의 치유인문학 이론에 관한 연구 초연결시대 공존의 치유인문학 방법론에 관한 연구 초연결시대 공존의 치유인문학 실천체계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초연결사회에서 현대인들에게 더욱 심화되는 고독과 은둔, 우울감, 무기력함, 삶의 의미 상실, 중독, 소외감, 편견, 증오와 혐오, 갈등과 같은 삶과 마음의 문제들을 인문학의 치유적 힘을 통해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의현 소장은 인문과학연구소는 인문치료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학부 인문예술치료학과(미래융합가상학과), 대학원 인문치료학과를 운영해 치유인문학 연구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연구소 홈페이지에 다양한 정보와 학술활동들이 소개돼 있다.”라며 인문치료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인문과학연구소.jpg 500X375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된 인문과학연구소는 초연결사회의 특성을 인문학적으로 연구하여 공존의 치유인문학을 체계화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