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 강대신문 > 학술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연구소 - 교육연구소
작성자 : 강대신문
작성일 : 2021-11-13 16:33:00
조회 : 96
첨부파일 : 교육연구소.png (323.1KB) 다운로드 : 20
호년월일 : 제1346호 2021년 11월 15일
발행일 : 2021-11-15

융합형 교육재정 연구의 플랫폼

교육연구소

 

우리 대학교 교육연구소(소장 남수경 교수, 이하 연구소)1989년 교육 현상에 관한 이론적실천적 연구 및 연구 결과를 활용해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됐다. 이후 2014년 과학교육연구소와의 통합, 2017년과 2018년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사업 운영, 2020년 융합형 대학원 지역교육협력학과 설치 등의 변화를 거치면서 발전해 왔다. 교육연구소는 올해 교육재정분야 중점연구소로 선정돼 2027년까지 6년간 약 15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교육연구소에서는 교육이념과 목적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 및 교과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 및 평가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 및 정책에 관한 연구 교육사, 비교교육 및 교육문화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에 관한 연구 교육현장과의 교류 및 협조 교사교육에 관한 연구 국내외 학술교류를 위한 활동 기타 연구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교육연구소에서 진행한 사업으로 지난 6지역사회와 교육의 상생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했으며 지난 3월에는 지역사회 교육협력과 국립대학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교육포럼을 열었다.

우리 대학교 교육연구소는 교육재정 중점연구소 선정 이후 지난 1025일 기준 지역교육협력센터, 미래교육센터, 교육재정센터로 재편성됐다. 신설된 교육재정센터는 대학원 지역교육협력학과의 운영과 미래형 중등교육 개혁 플랫폼 사업을 효과적으로 연계하는 중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교육재정 관련 제도 및 정책 분석, 교육재정 구조 및 재정건전성 강화를 위한 컨설팅 수행, 교육재정 관련 신진인력을 양성하는 팀을 구성해 각 센터 간 사업과 연계성을 강화함으로써 교육재정 연구의 실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교육연구소는 국가 교육재정 중점연구소로서 연구범위도 방대하고 연구과제 역시 국가 단위의 사업들이 많다. 남수경 교육연구소장(교육학과)연구 주제 자체보다는 국가 단위 교육재정 의제를 발굴하고 의제화하는 과정을 통해 강원대학교 교육연구소라는 이름을 알릴 것이다.”라며 자연스럽게 대학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교육연구소는 대학원 지역교육협력학과에 교육재정전공을 신설해 장차 교육재정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배출할 계획이다. 더불어 교내 타 단과대학의 교수뿐만 아니라 교외 타 대학의 교수들도 객원교수로서 연구진으로 참여해 융합형 교육재정연구의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강원도 교육청과 우리 대학교를 각각 지방교육재정과 고등교육재정 연구의 장으로 적극 활용함으로써 연구와 실천을 함께 할 예정이라며 강원대학교의 대학원 활성화와 지역사회 연구력 강화에도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남 소장은 우리 대학교가 명실상부한 교육재정 연구 및 인력 양성의 메카로서 교육재정 분야의 선도대학이 되도록 열심히 활동하겠다.”라며, “이 과정에 강원대학교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고, 홍보하겠다.”라고 많은 관심과 격려, 적극적 지원을 부탁했다


교육연구소.png 500X375

지난 3월 개최된 제1차 교육연구소 미래교육 워크숍은 사범대학 교수님 10 명이 참여했으며, ‘12인 스튜디오 활용하기’, ‘미래교실 활용하기라는 주제로 발표와 논의가 이루어졌다. (출처: 교육연구소


김지연 기자

<jyeonii@kangwo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