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 강대신문 > 학술
[D-116 평창]올림픽의 사회적 유산 : 홍보, 교육 그리고 통합과 협력
작성자 : 강대신문 학술부
작성일 : 2017-10-15 11:13:51
조회 : 92
첨부파일 : 1652.jpg (13.94KB) 다운로드 : 10
첨부파일 : qrq.jpg (26.06KB) 다운로드 : 7
첨부파일 : faaww.jpg (26.09KB) 다운로드 : 20
호년월일 : 제1265호 2017년 10월 16일
발행일 : 2017-10-16

올림픽의 사회적 유산 : 홍보, 교육 그리고 통합과 협력

1652.jpg 92X120
박수현 연구원

(올림픽 연구센터)


qrq.jpg 316X234

올림픽 유산은 올림픽을 개최하고 개최도시에 경기와 관련되어 남게 되는 유,무형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단지 스포츠 시설 등과 같은 하드웨어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교육, 경제, 환경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유산을 포함한다. IOC는 올림픽 유산을 스포츠, 사회, 환경, 도시, 경제로 구분하고 있다. 올림픽 유산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한 사안이다. 올림픽 개최에 따른 막대한 예산 및 인력의 투입으로 인하여 개최 도시의 재정 부담이 과도한 경우가 빈번히 발생되고 이와 같은 재정 부담 및 올림픽 개최의 긍정적인 사회, 문화,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의 수립이 요구된다. 특히 올림픽 관련된 다양한 유산의 창출, 개발, 지속을 통한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의 실질적인 효과를 달성할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에 2014년 IOC도 Agenda 2020을 통해서 올림픽 개최도시의 유산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의 목표로 설정하였다. IOC에서는 분류한 올림픽 유산의 첫 번째, 스포츠 유산에 이어 오늘은 두 번째 사회적 유산에 대하여 살펴보자. 기본적으로 올림픽 정신은 교육, 도덕, 인간 존엄, 상호이해, 우정, 페어플레이, 통합 등과 같은 정신을 포함하고 있으며, 어떤 종류의 인종, 종교, 성, 정치적 차별을 반대한다. 따라서 올림픽은 이러한 원칙을 알리고, 개최지의 행동적, 태도적 변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유산의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홍보의 수단, 교육적 가치, 통합 과 협력이라는 역할을 작용할 수 있도록 실행해야 한다. 
faaww.jpg 302X234

첫 번째, 홍보의 수단은 올림픽에서 개폐회식, 메달 수여식 등을 통하여 지역의 문화, 역사, 생활 방식 등을 보여줌으로써 문화를 알리고, 국가에 대한 자부심, 소속감을 등을 향상시키는 역할이다. 예를 들어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 서는 ‘the Harbour of Life’라는 올림픽 아트 페스티벌을 통하여 21세기의 호주를 표현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예술가와 예술 집단의 장기적인 혜택 창출이 가능하였다. 또한, 2012년 런던올림픽의 경우 국가 역사상 가장 큰 문화 행사인 ‘런던2012 페스티벌’ 을 12주 동안 개최하여 1만3천 여개의 이벤트에 2백4개국 2만5천 명의 예술가가 참가하였 으며, 1억9천8백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였다. 그 결과 1백76개의 고정 예술 작품이 유산으로 남겨졌다. 
두 번째 사회적 유산이 갖는 의미는 교육적 가치이다. 올림픽을 통하여 탁월, 우정, 존중이라는 올림픽 가치를 교육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2008 베이징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중국교육부와 협력하여 40만 개 이상의 학교의 교육과정에 올림픽 교육프로그램을 포함하여 4억 명의 학생이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2012 런던올림픽에서는 ‘Get Set’이라는 올림픽 교육 프로그램에 전국적으로 85%의 학교가 참여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올림픽 운동의 정신과 가치를 확산하는 의미 있는 유산을 남기기도 했다. 
또한, 올림픽 경기는 자원봉사에 대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의 경우, 1천1백 만명이 자원봉사자를 신청하였으 며, 장애인과 불우이웃에 대한 인식이 변화가 되는 계기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유산이 갖은 의미는 통합과 협력이다. 올림픽 경기의 조직은 다양한 정부, 경제, 사회적 이해관계자들이 공동으로 협력함으로써 올림픽 경기를 실제 생활의 연결시키는 새로운 업무 접근방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다양한 분야의 공동 협력은 의사결정 방법 과 실행의 효율성 향상, 새로운 상품 또는 서
비스 창출, 행정적인 절차의 개선 유도할 수 있다. 2012 런던올림픽에서 올림픽 경기에서 ‘Employment and Skills’프로그램을 통하여 런던의 실업자에게 지속적인 취업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통합 촉진하였고, 결론적으로 런던올림픽을 통하여 올림픽 경기와 관련된 계약이 런던 지역의 업체와 이루어졌으며, 이에 3만 명의 실업자가 도움과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다음 호에서는 IOC가 구분하고 있는 올림픽 유산의 세 번째는 환경적 유산의 의미와 다양한 사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