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강대신문 > 문화
강원도 착한 화폐, 아는 것이 돈이다
작성자 : 강대신문
작성일 : 2021-03-13 15:54:32
조회 : 433
첨부파일 : 최종1.jpg(43.89KB) 다운로드 : 18
첨부파일 : 최종2.jpg(45.51KB) 다운로드 : 19
호년월일 : 제1331호 2021년 03월 15일
발행일 : 2021-03-15

강원도 착한 화폐, 아는 것이 돈이다


춘천시는 올해 초부터 신재생에너지 사용에 동참하는 사람들에게 전국 최초의 에너지 전자화폐인 소양에너지페이를 지급한다. 강원도의 화폐 지급 정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강원도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7년부터 강원도에서만 사용 가능한 강원상품권을 5~10% 할인 혜택을 적용해 발행했다. 지난해 520일에는 코로나19 방역에 참여하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강원패스포트를 도입했다.

이처럼 강원도는 신재생에너지 사용 장려, 지역 경제 활성화, 코로나19 방역이라는 목표 아래 여러 착한 화폐 지급 정책을 도입해왔으나 혜택과 사용방법 등에 대한 홍보 부족으로 지적받고 있다.

이에 강원도의 착한 화폐 지급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 경험이 있는 우리 학교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10% 할인부터 소득공제까지, 교내 강원사랑상품권 가맹점 많아

매년 약 4조 원 규모의 지역 자금 외부 유출은 강원도의 지역 경제 침체 요인 중 하나다. 강원도에서는 지역 자금 외부 유출을 막기 위해 강원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종이 및 모바일 형태의 상품권인 강원상품권을 발행하고 있다. 강원상품권은 5% 할인이 기본으로 적용되며, 특별 할인 판매 기간에는 10%의 할인이 적용된다. 모바일 강원상품권은 구매금액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상품권으로 구매 시 가맹점은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아 판매자의 부담도 덜 수 있다.

종이 형태의 강원상품권은 도내 지정 농협에서 구매 후 일반 상품권처럼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형태의 강원상품권은 강원상품권 앱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QR코드 스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강원도는 올해 모바일 강원상품권을 예산 소진 시까지 10%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강원상품권은 2016년에 처음 도입된 이후 다양한 가맹점과 계약해왔다. 지난달 15일까지 모바일 상품권은 3만 6990 개소, 종이 상품권은 3만 4439 개소와 가맹 계약을 맺었다. 강원상품권 가맹점은 제로페이 검색 전용 앱을 설치하거나 네이버 지도 검색창에 제로페이를 검색해 확인해볼 수 있다. 우리 대학교 내에도 많은 강원상품권 가맹점이 있다. 강원대 60주년 기념관점, 강원대 천지관점, 강원대 백록관점, 강원대 동문점, 강원대 BTL 기숙사점 CU가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으며, 이외에도 GS25 강원대 기숙사점, 구내안경원, 한우기업, 미래포토, 비에이치엘, 구내미용실이 가맹 계약을 맺고 있다.

최종1.jpg 769X361

네이버 지도에서 제로페이를 검색하면 강원상품권 가맹점이 표시된다. 우리 대학 내부에는 11개소의 강원상품권 가맹점이 있다. 

(사진 출처: 네이버 지도)

 

출입 인증만 해도

돈 버는 클린강원패스포트

코로나19 확산 대비를 위한 생활 방역을 강화하는 동시에 출입 수기 명부 작성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 문제를 해결하고자 강원도는 모바일 방역 시스템인 클린강원패스포트를 도입했다. 강원도 내 유흥시설, 관광시설, 공공시설, 카페, 음식점, 숙박시설 등 사람들의 출입이 잦은 곳에서 클린강원패스포트로 방문자들의 발열 여부, 방문 시간 등을 파악하고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100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것이다.

클린강원패스포트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구글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서 클린강원패스포트 앱을 다운로드한 뒤 회원 가입한다. 이후 스마트폰을 NFC 기본 모드로 설정하고 가게에 비치돼 있는 NFC 스티커에 안드로이드는 휴대폰 뒷면을, IOS는 윗면을 가까이 가져다대면 된다. 클린강원패스포트 사용 경험이 있는 우리 대학교 오예은 양(신문방송학과·20학번)불특정다수가 사용한 펜을 잡을 필요 없이 핸드폰을 NFC 태그에 가져다대면 돼 종이 출입명부를 작성하는 것보다 위생적이고 편하게 느껴졌다.”라고 말했다.

클린강원패스포트는 최초 가입 시 2천 포인트를 지원하며 클린강원패스포트로 출입인증을 하면 하루 3번까지 1백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쌓인 포인트는 매월 첫째 주에 클린강원패스포트 ‘My Page’내 포인트에 지급된다. 포인트는 한 달에 최대 3천 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으며 양도도 가능하다. 모은 포인트는 5천 원, 1만 원, 5만 원 상당의 강원상품권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국내 최초의 에너지 지원금, 소양에너지페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산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약을 목표로 하고 있는 춘천시는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한 발전 장비를 설치하고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올해부터 국내 최초의 에너지 지원금인 소양에너지페이를 지급한다. 소양에너지페이는 주택에 자가소비형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설치 후 한국전기안전공사의 검사를 받고 한국전력공사와 상계 거래를 체결한 사람이라면 발전설비 용량 0.1kw 2천 원씩을 5년간 지급받을 수 있다. 소양에너지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가입 절차가 필요하다. 사용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춘천시청 기후에너지과에서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뒤 심사를 받아야 한다. 심사에 통과해 착한화폐앱을 설치한 후 착한화폐 앱 내부의 소양에너지페이에서 가맹점의 QR코드 스캔 후 상품의 금액을 입력해 바로 결제할 수 있다.

소양에너지페이 가맹점은 올해 초 약 6백 개소였으며 앞으로 최대 2천 개소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다양한 혜택 전혀 몰랐다

강원도는 작년 13백억 원어치가 넘는 강원 상품권을 판매했다. 강원상품권의 5~10%의 할인액 예산으로 메워진다는 것을 감안하면 최소 65억 원의 예산이 강원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투입된 것이다. 소양에너지페이와 강원패스포트 역시 지원금이 적지 않다. 강원도는 지역 경제 활성화, 코로나19 방역, 신재생에너지 사용 장려를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나 새롭고 낯선 정책들과 전자화폐의 특성상 지역민 중 일부만 혜택을 누리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우리 대학 주변의 강원상품권 가맹점 직원 김 모 씨는 “(모바일) 강원상품권을 쓰는 사람이 많지 않다.”라며 젊은 사람들은 알아서 잘 쓰지만, 나이 있는 사람들은 설치 과정과 사용방법을 몰라서 잘 쓰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클린강원패스포트를 사용해본 우리 대학교 박연수(문화인류학과·20학번) 양은 클린강원패스포트를 사용하려 했으나 사용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지 않아 사용하기 어려웠다.”라고 말했다. 박 양은 클린강원패스포트 출입인증 방식이나 출입인증 시 지급되는 포인트 혜택, 포인트 사용처 역시 전혀 몰랐던 부분이라며 사용법이나 혜택을 알려주는 적극적인 정책 홍보가 필요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최종2.jpg 755X378

매장 입구에 비치돼 있는 클린강원패스포트는 사용 방식의 번거로움으로 대개 종이 출입명부와 함께 비치된다.

 

홍지원 기자

<jwh0194@kangwon.ac.kr>